먹는 것

소리없는 살인자,백색의 유혹 소금

자어즐 2013. 3. 29. 15:28

소리없는 살인자,백색의 유혹 소금 

 

(생로병사의 비밀중에서)발췌함

 

소금은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성분이지만  지나치면 인체에 치명적인 존재가  된다.

 

1.소금은 고혈압을 일으킨다.

소금의 결정은 대부분 염화나트륨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트륨은 인체에 꼭 필요하지만 필요 이상의 섭취는 혈관에 부담을 준다. 나트륨이 혈관 속에서 수분을 끌어들이는 성분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혈관에 나트륨이 많으면 지나친 수분흡수로 혈관이 팽창하고 압력도 증가한다. 고혈압이 생기는 것이다.

 

2.소금은 위암을 일으킨다.

일본 아이치현 암센터 다테마츠 마사에 박사는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위점막에 상처가 생겨서 출혈이 생기며,출혈과 동반해서 세포가 죽고 다시 재생하는 과정에서 암의 싹이 자라게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농도의 소금을 섭취하는 것은 위점막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혀 위암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소금으로 인해 위점막에 생긴 상처는 음식물속에 함유된 발암물질이 쉽게 침투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또한 "헬리코박터세균에 소금이 추가되면 위암발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헬리코박터세균이 기름이라면 소금은 성냥불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위장 속에 헬리코박터세균이 있는 사람일수록 위암예방을 위해 저염식에 주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먹어야 하는 소금의 양은 하루2g정도이다. 나머지는 생존보다 순전히 혀를 즐겁게 하기 위해 섭취하는 소금이다. 우리나라의 하루 평균 소금섭취량은 15~20g이나 된다. 세계보건기구 역시 건강을 위해서는 많아도 하루 5g을 넘기면 곤란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소금은 옛날엔 생선이나 고기가 상하지않게 저장하는 방법으로 쓰였으며 흉부에 있는 담음이나 숙식을 토하게 하며 피부병이나 종기등에 응용하여 사용하였다. 기침하거나 몸이 붓는 사람은 금한다.